콘텐츠로 건너뛰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인터넷으로 가능’

  • by
일상생활에 자주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로 나누어집니다. 직장을 다니는 근로자라면 직장 가입자이고, 나머지는 지역 가입자가 입니다. 피부양자는 ‘부양을 받는 사람’ 즉 보험가입자에 속하는 자녀나 부모 등 부양 가족입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는 본인을 포함해서 같은 건강보험증을 사용하는 가족들이 표기됩니다. 세대주, 세대원 본인 기준으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발급하면 가족 모두의 이름이 건강보험자격확인서에서 확인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 가입자의 취득과 상실에 대한 모든 내역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발급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인터넷, 주민센터방문, 무인발급기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
  2. 자격득실확인서발급 메인화면 클릭
  3. 본인인증 후 로그인
  4. 조회조건 직장가입자 / 지역가입자 중 선택
  5. 프린트 또는 팩스 전송 발급완료
  6. 증명서 발급/확인 클릭 후 증명서 팩스 발급 처리결과에서 3개월간 확인가능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하면 쉽게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내주변무인발급기 찾기에서 확인할수 있으며 주말, 공휴일 상관없이 24시간 운영합니다.

무인발급기 위치찾기

국민건강보험법 따라 국민건강보험료를 납부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에 따라 충족하고 있는지를 확인 가능하며 건강보험 가입여부, 가입기간, 의무지불 여부, 가까운 6개월의 의무가입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중도금 대출. 정부지원을 받을때, 은행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건강보험자격 득실확인서 청구인이나 청구인의 청구인이 신청인의 동의를 신청하는 건강보험공단 또는 보험사에 요청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